favicon

Jayden { do: smite }

230411(화)

🎄 성장일지 4.0

행복한 이기주의자(웨인 다이어)의 내용에 자극받아 시작하는 소박한 성장기록

살아있는 꽃과 죽은 꽃은 어떻게 구별하는가?<br/> 성장하고 있는 것이 살아 있는 것이다.<br/> 생명의 유일한 증거는 성장이다!

🌳 (1.0)키워드<br/> 최대한 간단하게 정리, 추후에 보면서 스스로 설명<br/> 🍉 (2.0)경험 위주로<br/> 단순 정보를 전달하기보다 무엇을 배웠고 어떻게 해결했는지 짧고 간단하게 작성<br/> ❄️ (3.0)정해진 템플릿에 맞춰서<br/> 키워드, 경험 모두 좋다. 다만 매일 작성하기로 마음 먹은만큼 핵심만 간결하게 정리할 수 있게 템플릿을 작성<br/> (3.1)230102부터 시작되는 학습에 관한 내용 추가<br/> (3.2)230313부터 좀더 경험, 감정 위주의 내용도 담기!<br/> 🌾 (4.0)학습 키워드에서 최대한 간단한 정보 제공, 고민에서 내 경험을 자세히 적자!<br/>

🔑 오늘의 학습 키워드

  • MVC 패턴
    • Model(Store)
    • View
    • Controller(내 기준 Component)
  • Flux 패턴(아키텍쳐)
    • Store
    • View
    • Action
    • Dispatcher

일단 내가 이해한 부분은 MVC와 Flux는 상당히 닮아있다는 것. 그리고 MVC에서 View -> Controller => Model 부분을 Observer 패턴으로 처리한 게 Flux 같다. (물론 좀더 디테일하게는 다르겠지만..!)

📝 요약 및 하루 간단 회고

오늘 하루도 미션 구현하느라 넘 빠르게 갔다... 처음에 미션 설계를 정말 단단히 하고자 마음 먹었던터라, 시간이 오래 걸렸다. 근데 이제 정말 알겠다. 기반이 단단할수록 추후에 코드를 짜는 건 더 쉬워진다. 아직 더 배울 게 많지만, 이번 디자인 패턴을 통한 설계는 정말정말 내 개발 인생에서 많은 도움이 되는 공부인 것 같다!!!

오늘의 잘한 점

  • 끝까지 MVC 패턴을 고수하면서 점점 설계에 따른 코드 작성에 익숙해지고 있는 점

오늘의 보완할 점

  • Flux 패턴!!! 너무 세세한 부분들은 일단 넘어가고 다음 공부를 시작해보자!!!

참고

  • 없음
undefined

Copyright 2023. all rights reserved by Jayden