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30914(목)
🚤 성장일지 7.0
책 행복한 이기주의자(웨인 다이어)
의 내용에 자극받아 시작하는 소박한 성장기록
살아있는 꽃과 죽은 꽃은 어떻게 구별하는가?<br/> 성장하고 있는 것이 살아 있는 것이다.<br/> 생명의 유일한 증거는 성장이다!
⚛ (7.0)<완전 개편>
파인만 학습법
을 알게 된만큼, 성장일지는 정말 그 날의 키워드 중심으로 간단하게 정리하도록 한다.
⚛️ 키워드: 직관적이고 쉽고 간단하게 작성
Next.js: page routing vs app routing
page routing(v.12)
pages
디렉토리에 파일을 생성하면, 해당 파일의 이름을 URL로 사용할 수 있다.- 보통 원하는 page의 이름에 해당하는 폴더를 만들고 그 폴더 안에
index.tsx
파일을 생성한다. - 그러며 폴더 구조에 따라 URL이 결정된다.
app routing(v.13)
app
디렉토리에 page를 생성하면, 해당 파일의 이름을 URL로 사용할 수 있다.
Next.js: Client Component vs Server Component
Client Component
- 말 그대로 클라이언트 즉, 브라우저에서 동작하는 컴포넌트로 우리가 리액트에서 작성하던 컴포넌트이다!
use client
를 선언함으로써 사용할 수 있다.
Server Component
- app router부터는 app 폴더 하위의 컴포넌트들은 기본적으로 모두 Server Component이다.
가장 중요한 건, Client Component라고 해서 반드시 CSR 형태의 렌더링 방식이 아니라는 것이다.
📝 회고
아흐... 사실 위의 내용말고도 정리할 것들이 너어어어어어무 많고 배운 게 너어어어어어무 많은 하루였다. 빠르게 기술을 적용해보고 싶고 배워보고 싶어서 욕심껏 강의듣고 짧게 실습해보고 했는데, 오늘 다 정리하기엔 무리인 것 같다. 따로 잡동사니에 Next.js에 대한 정리를 해볼 생각이다.
참고
undefined